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28. 디자인 패턴(A)

환성 2023. 1. 31. 16: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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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

  • 모듈들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하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, GoF에 의해 처음 구체화 및 체계화
  • 생성 패턴 5개, 구조 패턴 7개, 행위 패턴 11개
  • 구조 파악이 용이, 생산성 증가, 개발 시간 비용 절약, 유연한 대처

 

생성 패턴

  • 객체의 생성과 관련
  • 추상 팩토리(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, 의존하는 개체 그룹 생성), 빌더, 팩토리 메소드, 프로토타입(원본 객체 복제), 싱글톤(하나의 객체 생성시 어디든 참조)

 

구조 패턴

  •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듬
  • 어댑터(호환성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가능하도록 한것), 브리지, 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퍼싸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(접근 어려운 객체 사이 인터페이스 역할)

 

행위 패턴

  •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 분배
  • 책임 연쇄, 커맨드, 인터프리터, 반복자, 중재자, 메멘토, 옵서버, 상태, 전략, 템플릿 메소드, 방문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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