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학년 2학기 공부 과정/소프트웨어공학

05. 요구 모델링

환성 2022. 12. 21. 21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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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-1 모델링 기초

  • 복잡한 시스템을 다루는 방법
  • 모델링 하는 이유
    • 복잡함 관리
    • 형체가 없는 소프트웨어 구조 시각화
    •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
    • 문제 도메인 및 제품 요구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서
    • 개발 중인 시스템 이해
  • 관점과 추상화 수준
    • 특정 관점, 추상화 수준에 따라 달라짐

 

5-2 UML

  •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모델링 하는 표준 그래픽 언어
    • 시스템의 여러 측면을 그림으로 모델링
  • 시스템의 모델링은 기능적 관점, 구조적 관점, 동적 관점

5-3 정적 모델링

  • 정적 모델
    • 객체들의 공통 구조와 동작들을 추상화 시킨 것
  • 객체지향 기본 개념의 이해가 필요
    • 객체와 속성, 연관, 집합, 상속, 다형성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대표적
    • 도메인 개념과 속성
  • 연관
    •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체와 서비스를 요청하는 객체가 상호작용
  • 표현 수준
  • 관계의 표현

5-4 동적 모델링

  • 동적 측면
    • 소프트웨어가 실행될 때 변경 될 수 있는 뷰
    • 시간의 함수로만 이해
  • 정적 다이어그램 보완
  • 상호작용 다이어그램
    • 시퀀스 다이어그램
    • 협동 다이어그램
  • 시퀀스 다이어그램

 

  • 시퀀스 다이어그램 요소
  • 작성과정
    • 참여하는 객체 파악
    • 파악한 객체를 X축에 나열하고 라이프라인을 그음
    • 사용사례에 기술된 이벤트 순서에 따라 객체의 메시지 호출을 화살표로 나타냄
  • 협동 다이어그램
    • 상호 작용에 필요한 객체들 간의 링크를 포함한 객체 다이어그램
  • 상태 다이어그램
    • 동작을 수신 이벤트와 이에 대한 응답을 기반으로 상태 사이의 전환으로 모델링

 

5-5 제어 모델링

  • 액티비티 다이어그램
    • 액티비티 사이의 제어흐름을 보여 주는 일종의 흐름도
  •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모양

 

 

5-6 모델 검증

  • 일관성 체크
  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
    • 상태 다이어그램과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크로스체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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